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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의 과학화를 꾀할 수는 없다. 역사에 있어서의 법칙이란 고도의 개연성(蓋然性) ·가능성 ·경향의 별명(別名)으로 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세계사의 대상은 로마적·게르만적인 여러 민족이 유럽에 그리스도교 중심으로 만든 공동체이다. 이 구상 아래 랑케는 수많은 각국사를 썼으며
원사료(原史料)에 대한 타인의 첨가 여부
수입원인 장원제 및 지방분권화를 제시하였다. 그 전부가 아니라 일부만이 나타난 것을 단편
그의 <세계사>에는 《왕정·귀족정치·민주정치》의 3정치체제 변동의 반복이라는 순환론도 있었다.
우리는 19세기의 주요 역사철학은 “종교적 희망과 섭리의 관념”에 힘입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제 역사철학들은 종교와 섭리로부터 세속으로 이전되었다.
석장리 유적은 발견 이후 여러 차례 발굴되었다. 이 유적은 1970년대 말까지 남한에서 발굴된 유일한 구석기 유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유적이 수십만년에 걸친 유적이라는 주장은 1970년대부터 초중고 국사교과서에 그대로 실리게 되었다. 그러나 유적의 성격에 대해서는 아직 불명확한 점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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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기에 대한 안목이 고고학 종사자 사이에 커짐을 반영하듯 전국 각지에서 꾸준한 발견보고가 이루어졌다. 또한 청동기시대나 역사시대 유적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구석기 유적이 발견되는 사례도 종종 있었다.
19세기에 독일의 랑케는 처음으로 역사가로서 그것을 과학적 ·실증적(實證的)으로 생각하였지만 그 시야(視野)를 유럽사회만으로 돌려
합류하거나 반대하는 정열적인 광경을 제공하면서 역사는 심층적으로는 이성이탈적(deraisonable)인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 행위로부터 표출된 우연 무질서 비합리성 뒤에
순수하게 문학적인 역사에 대한 생성(l’elaboration)을 피하기 위하여 지난 세기말의 역사가들은 역사학을 “실증주의”모델 위에서 생각한다. 실증주의 모델이란 모든 해석을 배제한 연대기적 정확성에서 사실들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건들만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서양에서 잇따라 나타난 사회유형과 이행과정을 개괄하여 단계적 발전의 ‘모델’을 만드는 것 자체는 나무랄 데가 없다. 그것은 이상형(理想型)적으로 구성되게 마련이므로
여러 가지로 시도된 세계사 연구 방법들은 세계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는 있지만 인류의 경험을 전체적으로 설명하는 데 실패하였다. 그 기초가 되고 있는 것은 특수한 것
북한의 구석기 유적은 별도의 항목에서 약술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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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 비교하면 남음이 있다.-명심보감
우리 나라에서 처음 발견된 구석기 유적인 석장리 유적은 구석기시대 전기에서 후기에 걸쳐 형성된 여러 개의 문화층을 갖고 있다고 주장되고 있다. 또한 금굴 유적의 아래층은 70만년 전의 문화층이라고 주장되고 있다.
역사:Histoire (ms 29/06/02)
O.)가 봉건사회에 대해서 그러한 비교 고찰을 했는데
결국에는 실증주의의 의지를 증거 하는 것은 아닐까? 즉 인간과 그들의 의도를 고려함이 없이 사회적 현상을 완전하게 객관적이고 수량화하여 분석하는 방식에 이른 것이 아닐까? 그런데 역사가 인식의 기획에 속한다는a 점에서 과학이라면
역사의 죄인이라든가
현재까지 공인된 가장 오래된 고인류화석은 에티오피아 남부에서 발견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라미두스로서 440만년 전의 고인류유해이다. 그러나 최초의 인류는 이보다 훨씬 전에 등장했다고 여겨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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