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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개념 중에서 일반적으로 역사라고 할 경우
중기와 후기의 경계는 대략 4만∼3만 5
그런데 서양의 히스토리는 저자의 주관적인 서술이 중심을 이루는 학문이어서 종래의 사학과는 그 방법이 크게 다르므로 새로운 번역 용어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역사학과 사학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역사가는 사료에 의해 사실을 인식 판단하여야 하는 까닭에 역사 연구의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된다. 사료의 탐사 ·수집 ·정리 ·음미 ·해석 등의 기술론은 역사 연구법으로서 독일의 근대사학에서 학문적으로 체계화되어 역사학을 실증적 기초 위에 선 과학으로서 발달시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특성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다. 요컨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상대주의가
서양 여러 나라 가운데 사관이라는 낱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독일뿐이다. 독일 말의 ‘Geschichtsauffassung’이 있을 뿐인 것이다. 그나마 단독으로는 쓰이지 않고 수식사와 함께 나타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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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편법(便法)이며
의식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행동하는 인간이 없다면
추상적 개념으로 과거의 역사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할 경우와
보편적인 것에 대한 평가(評價)가 아니라
‘경제적 구조’와 ‘상부구조’
근대 계몽기(啓蒙期)의 진보사관(進步史觀)
개별사례의 연구를 통해서 어떤 요인이나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해서 변화를 가져오는가 하는 방식을 나름대로 알아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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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해서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만족하고 있었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알랭
세계사는 오리엔트의 기원전 역사에서 근대유럽까지의 직선과정이 아니고 유럽문명의 확산도 아니며 다문명(多文明)의 다발병행(多發竝行)이라고 하는 이 세계사관은 세계의 주도권이 유럽에서 미국·소련으로 옮겨지고 다시 다극화해서 이체제(異體制)의 공존과 다가치관(多價値觀)을 가진 다원적 문명이 공존하고 있는 현실을 대상으로 하는 범세계사가 씌어지기 위한 하나의 길을 열었다.
고고학자들은 인류의 역사를 기술사적 관점에서 석기.청동기.철기시대로 구분하였다.
역사의 기록으로 메울 수 없는 공백이나 자료의 해석에는 인류의 보편적 양태를 비교 연구하는 인류학적 연구성과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그리고 역사적 해석에는 사회과학적 방법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역사는 경전의 원리가 구체적으로 적용된 용(用)으로 이해되기도 하였다.
인간생활의 모든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서
역사학에서 말하는 세계란 물리적인 뜻으로 말하는 존재가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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